기차를 탈 때도, 배를 탈 때도, 팔당댐을 지날 때도, 한창 짓고 있는 롯데타워를 볼 때도

세상의 인프라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신기함과 궁금함을 느낄 때가 많았습니다.

 

단지, 전공이 IT라는 이유로 다른 기술들에 대한 궁금증을 뒤로하고 컴퓨터 기술만 공부했었는데

마침 건축, 전기, 통신 등 다른 기술들에 대한 지식을 한번에 쌓을 수 있는 좋은 책을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를 통해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기술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력망(화력발전소, 풍력발전소, 송전탑, 송전설비, 변전소, 변전 설비, 전봇대, 배전설비)

통신(가공 통신선, 지중통신선, 송신탑, 위성통신, 이동통신)

도로(도시간선도로, 이면도로, 보행자와 자전거 인프라, 교통신호, 도로 표지판과 차선, 도로의 토목 공사와 옹벽의 종류, 자동차 전용 도로의 구성요소, 자동차 전용 도로 설계, 나들목)

다리와 터널, 철도, 댐, 제방, 해안구조물, 상하수, 건설현장과 장비 

 

이 책은 우리 도시를 구성하는 다양한 기반시설들을 설명해줍니다. 특히 좋았던 점은 키워드별로 좌측에 이해를 돕는 세부 구성들을 그림으로 잘 도식화하고, 우측에는 설명을 자세하게 곁들여서 어려울 수 있는 개념들을 잘 모르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못다 한 이야기"라는 코너로 궁금할 수 있는 부분, 혹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다루면서 잘 긁어주는 것도 좋았습니다.

 

* 이 책은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를 통해 제공받았으며,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