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는 어려운 수학책이 아닐까 생각하면서 이 책을 열어보았는데, 정수 소수 등의 개념을 포함한

아주 기본적인 수개념부터 설명이 되어있었습니다.

 

초등학생 이상이라면 알만한 연산순서도(개발자는 필수로 알아야 함),

더 나아가 항상 개념이 어렵게만 느껴졌던 오일러 함수와 자연로그, 미적분과 확률 통계 개념, 벡터와 행렬

등 다양한 수학 개념들이 담겨있었습니다.

 

특히나 제가 유독 잘 몰랐던 개념은 분포 그래프와 통계학 개념인데요.

통계를 따로 배워야하나 고민했는데 좋은 책을 접하게 되어 한번 개념을 전체적으로 이해해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더 깊이있는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로 검색을 하면 될 것 같았습니다.

 

더 좋았던 점은 파이썬 코드를 통해 각종 수학이론들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각종 코드 예제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7장에서는 신경망을 다루면서 신경망에 필수로 접목되는 활성화함수도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서는 데이터과학에 대한 현황과 진로 조언까지 정말 실용적인 내용들을 듬뿍 담았습니다. (사실 수학책이라고 생각하고 이렇게 친절하게 진로까지 조언해주는 책인지는 몰랐습니다.)

 * 가방에 넣고 다녔는데, 가방 안에 넣어놓았던 음료수가 새서 책 하단이 옴팡 젖어버렸습니다...

    가방을 살려준 셈이니 책한테 감사해해야겠지요...?!

    (먹다가 남긴 음료수를 가방에 넣을 때는 꼭 뚜껑이 잘 닫혔는지 확인하고 넣읍시다...!) 

 

 

수학책이라고 하면 굉장히 딱딱하고 지루한 책이라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드는데요.

이 책은 이해하기 쉽게 기초 개념부터 응용 개념까지, 정말 개발자가 딱 알아야 하는 내용들만 엄선해서 재밌게 버무려놓은 책 같았습니다. 데이터 과학자 혹은 머신러닝/딥러닝을 하고자 한다면 기초 교양 정도로 이 책을 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막연히 논문에서 수식과 그래프, 혹은 통계 개념이 나오면 끙끙 앓다가 스킵하곤 했는데, 이 책을 읽고 난 뒤로 두려움이 좀 덜 해진 것 같고 자신감이 생긴 것 같습니다b

 

“ 이 리뷰는 한빛 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