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동료가 같이 빅데이터분석기사 자격증을 취득해보자고 권유해서 무슨 자격증인지도, 어떤 내용을 공부해야되는지도 모르는 채로 얼떨결에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직장에서도 한창 AI, 빅데이터의 다양한 도메인과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어 공부가 필요하긴 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운좋게도 한번에 빅분기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실기시험으로 넘어왔습니다.

본격적으로 실기 공부를 해야되니 실기는 어떤 책이 유명하고 많이 찾는지 정보를 수집했는데 제일 많이 언급되는 게 "퇴근후딴짓"님이었습니다. 저는 온라인 강의는 잘 안 듣고 책으로 독학하는 공부를 선호하는 편이라 퇴근후딴짓님의 강의는 명성만 접하고 들어보진 않았는데 시나공 실기 교재를 "퇴근후딴짓"님이 집필하셨다고 하여 단번에 믿고 교재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공부한 책은 빅분기 실기에서 선택할 수 있는 두 가지 언어 옵션 R, Python 중 Python을 다루는 책입니다. 컴퓨터를 전공하면서 C, Java 등을 익히 접해서 제일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이자 활용도가 가장 높은 Python을 선택 안 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다만 프로그래밍을 하는 데는 거부감이 없지만 빅데이터 분석에 다루는 라이브러리와 함수들이 다소 생소했기에 빅분기 실기를 공부하면서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에 대한 Python 개발 관련 내용을 공부해보고 싶기에 빅분기 실기가 정말 딱 안성맞춤이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Python을 잘 모르는 수험생들을 위해서 Python 프로그래밍 기초부터 chapter 1으로 구성하여 세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분량을 많이 잡아먹지도 않고 핵심적인 내용 위주로 다루고 있고 챕터 뒷부분에는 확인문제와 풀이를 포함하여 학습한 내용을 한번 더 체계적으로 머릿속에 집어넣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Google Colab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작업형 1,2,3 유형별 실습 및 설명과 다양한 연습문제가 실려있어 이해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실습코드 : GitHub - lovedlim/bigdata_analyst_cert_v2

 

 

시험체험환경에서 제공하는 예시문제와 풀이가 실려있어 실습하기가 굉장히 좋았습니다. 

기출은 작년 11월, 가장 최신 기출까지 4개년 기출이 전체 실려있고, 문제는 기본/심화로 나눠서 다루고 있어 수준에 맞게 선택 학습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개념 설명도 충실하여 무작정 코드만 익히는 게 아니라 개념을 이해하고 코딩을 실습해볼 수 있어서 정말 공부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시험장에서 시험 환경에서의 노하우도 책에 실려있고, 실제 시험장에서 당황하지 않을 만한 Tip들이 책 중간중간에 많이 실려있습니다. 실습하다가도 Tip을 많이 읽어보게 되어 실기시험을 볼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공부는 주로 퇴근하고 나서 잠깐잠깐 시간을 내서 책을 읽고 따라하는 정도로 해보았는데 이미 Python이 익숙한 상태로 실습을 해보니 함수들만 잘 익히면 크게 무리가 없이 진도가 잘 나갔습니다.

 

단순히 자격증 실기만을 위한 책보다는 두고두고 빅데이터 분석을 구현하기 위해서 참고서처럼 두고 싶은 책이었습니다.

곧 다음달 실기시험을 앞두고 있는데 이 책으로 열심히 공부하면 실기도 한번에 합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 본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학습 후 솔직한 후기를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