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

 

이 책의 이론적인 부분은 아주 기본적인 데이터베이스의 '모델링' 개념부터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데이터 셋을 가지고 실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구조적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좋았던 점은 이론과 실습의 비중이 적절하게 섞여있는 것이었고, 실습에 활용하는 데이터셋도 '전국의 상가/업소 데이터(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0년 10월 교통카드 통계자료 데이터(한국스마트카드-티머니)', '전국 읍/면/동별, 성별, 연령별 인구수 데이터(주민등록 인구통계/행정안전부)' 등 친숙한 소재의 공공데이터를 사용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또한 책에 있는 SQL 문제들은 SQL 개발자 시험에 출제될 만한 문제/내용을 정리했다고 합니다. 문제 수는 약 85개로 구성되어 있어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마침 SQLD(SQL 개발자) 시험을 보고싶었는데 어떤 책으로 공부해야할까 고민하고 있던 차에 이 책을 알게 되어 정말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Chapter 8의 경우, "시험 직전 비밀노트" 로 구성되어 있고, SELECT 문, 집계 함수, GROUP BY 절, 집합연산자 계층형 SQL문, JOIN에서 꿀팁들만 알짜로 모아서 (예 : 비교 연산 시 비교 컬럼의 값이 NULL이면 결과집합에서 제외된다 등) 다시 정리해놓았습니다. 그냥 이론만 공부하고 시험을 보면 헷갈릴 법한 개념 혹은 함정들을 따로 모아서 다시 상기시켜주는 구조이다 보니 다른 이론 책들에 비해 SQLD 자격증에 대한 대비가 충분히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DB나 SQL에 대한 개념은 컴퓨터 전공자이고 실무에서도 겉핥기 식으로 접해봤기 때문에 꽤 익숙하긴 하지만 막상 SQLD 시험을 본다고 하면 자신이 없었거든요.

이 책을 통해서 헷갈리거나 잘 모르는 개념을 잡고, 실제 친숙한 데이터 구조를 가지고 실습을 해보면서 체득하고, 문제를 풀어보고 마지막 단원의 꿀팁들을 참고하면서 시험을 대비해나가는 것도 좋은 전략일 것 같습니다.

 

실제 패스트캠퍼스 온라인 강의 사이트에서 "DB와 SQLD 한달완성 합격패스" 강의를 토대로 만들어진 책이다보니 한 챕터 한 챕터 강의를 듣고 실습한다는 생각으로 쭉 읽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저는 내년도 SQLD 시험을 목표로 이 책을 가지고 공부할 예정입니다.

 

간만에 실용적인 SQL 책을 만나서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격증 대비용도로도, 이론 및 실습서로도 잘 활용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